서산벼룩시장 - 좋은 사람들의 생활정보 시장 벼룩시장 소식이벤트
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
SNS뉴스

자격증 따기 전에 ‘이것’부터 알아두세요! 2019.07.29




취업, 이직, 노후대비 등 다양한 이유로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분들이 많은데요. 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이들이 많아지는 만큼 자격증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.


하지만 자격증이라고 해서 전부 취업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. ‘요즘 이 자격증이 필수라던데’ 등 주변의 말만 믿고 자격증 취득을 준비 했다간 돈, 시간을 낭비하기 쉽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 전에 어떤 목적으로 사용할지, 활용도는 어느 정도일지, 자격증을 따기 위해 얼마의 돈과 시간이 드는지 등 꼼꼼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는데요.


오늘은 자격증 취득 전 알아두면 도움되는 ‘자격증 기초 정보’를 정리해봤습니다.

함께 보실까요?




| 국가자격? 민간자격?


우리나라 자격 종류는 크게 국가자격과 민간자격으로 나뉘는데요.


먼저 국가자격은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라 국가가 관리·운영하는 자격으로 ‘국가자격’과 ‘국가기술자격’으로 구분됩니다. 국가자격은 의사, 변호사, 공인중개사 등 주로 전문서비스분야(의료, 법률등)의 자격으로 개별부처의 필요에 의해 신설, 운영되며 대부분 면허적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. 국가기술자격은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라 고용노동부가 총괄 운영하는 자격으로 기술사, 기능장, 기사, 산업기사, 기능사 등을 말합니다.


민간자격은 국가 외 개인·법인 단체가 신설하여 관리 운영하는 자격으로 ‘등록민간자격’과 ‘공인민간자격’으로 구분되는데요. 등록민간자격은 등록관리기관의 등록대장에 자격의 종목명 및 등급, 자격 관리 운영기관에 관한 사항 등을 기재하는 일련의 행정절차를 거친 자격으로 요가지도사, 바리스타 등이 대표적인 등록민간자격입니다. 공인민간자격은 정부가 민간자격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고 사회적 통용성을 높이기 위해 민간자격 등록관리 기관에 등록한 자격 중 우수한 자격을 자격정책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공인한 자격으로 행정관리사, 자산관리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.